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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품 불가 고지한 세일 상품 환불해달라는데 어떡하죠?

  • 상시교육
  • 1시간 교육인정
  • 강의 1개

창업, 성장, 도소매업, 노무&세무&법

별점4.6
강의목록
  • 12:50
    반품 불가 고지한 세일 상품 환불해달라는데 어떡하죠?
학습목표

온라인, 오프라인 쇼핑몰에서 발생하는 소비자 분쟁사례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학습내용
생성형 AI로 요약된 내용입니다

이 영상은 소비자와 업주 간의 환불 분쟁에 대한 사례와 해결 방안을 다루고 있습니다. 온라인 쇼핑몰 운영자는 세일 상품의 환불 불가 정책을 설명했음에도 고객이 환불을 요구하는 상황에서 전자상거래법에 따라 환불이 가능하다는 점을 강조합니다. 오프라인 매장에서는 고객에게 환불 불가 조건을 명확히 설명하고, 소비자가 이를 인지했는지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영수증에 환불 불가 도장을 찍거나 직접 설명하는 방법을 사용할 수 있으며, 분쟁을 예방하기 위해 CCTV 활용 등의 방법도 제안합니다. 전체적으로 소비자와의 분쟁을 예방하고 해결하기 위한 실질적인 조언을 제공합니다.

상세정보
  • 대상자소상공인 및 예비창업자
  • 평가방법 온라인 수강 100%
  • 수료기준80% 이상
강사소개

정용국
박설아
한국소비자원 윤혁 조정관

주요학습내용
  • 반품 불가 고지한 세일 상품 환불해달라는데 어떡하죠?
    • 온라인 쇼핑몰의 환불 분쟁 0:00

      인터넷 쇼핑몰 운영자가 고객과의 환불 분쟁을 소개하며, 세일 상품의 환불 불가 정책을 설명한다. 구매 페이지에 환불 불가를 고지했음에도 고객이 환불을 요구하는 상황에서 전자상거래법에 따라 7일 이내에는 환불이 가능하다는 점을 강조한다.

    • 오프라인 매장의 환불 정책 3:01

      오프라인 매장에서의 환불 정책과 관련된 사례를 다룬다. 고객의 직접적인 물건 확인이 가능한 오프라인에서는 환불 불가 조건에 대한 명확한 설명과 소비자의 인지 여부가 중요함을 설명하고, 사적자치의 원칙에 따라 계약 조건을 설명한다.

    • 환불 불가 조건의 고지 방법 5:01

      환불 불가 조건을 고객에게 명확히 고지하는 방법을 설명한다. 영수증에 환불 불가 도장을 찍거나, 매장에서 직접 설명하는 방법 등을 통해 소비자가 충분히 인지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 분쟁 예방을 위한 팁 8:01

      매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분쟁을 예방하기 위한 다양한 팁을 제공한다. 계산대 앞에 환불 불가 표시를 하거나, CCTV를 통해 고객과의 대화를 기록하는 방법 등을 통해 분쟁을 사전에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설명한다.

교육후기
34
  • 즐들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박*숙2025.06.23
  • 재미있고 유익한 이야기 감사드립니다.

    민*홍2025.06.20
  • 궁금했던 내용이라 집중해서 봤네요! ㅎㅎ

    김*엘2025.06.16
  • 강의 유익하게 잘 들었습니다.

    이*호2025.05.28
  • 저에게 교육이 유익하였습니다

    정*용2025.05.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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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반품 불가 고지한 세일 상품 환불해달라는데 어떡하죠?
상세정보
  • 대상자소상공인 및 예비창업자
  • 평가방법 온라인 수강 100%
  • 수료기준80% 이상
강사소개

정용국
박설아
한국소비자원 윤혁 조정관